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건강정보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치료법(콜린성 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

by 냠냐미들 2023. 8. 24.
반응형

콜린성 두드러기 또는 열 두드러기, 햇빛 알레르기 라고도 알려진 콜린성 알레르기는 체온 상승에 반응하여 피부에 작고 가려운 두드러기 또는 융기된 돌기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 신체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체온상승은 운동, 정서적 스트레스, 매운 음식, 더운 날씨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발될 수 있습니다.

유발요인

콜린성 두드러기의 유발 요인은 체온의 상승으로 이로인해 땀샘에서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방출됩니다.

모든 연령층과 배경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특정한 소인을 가진 특정 그룹이나 개인에게 더 흔한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 성인 : 콜린성 두드러기는 청소년기 후반이나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성인들에게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잦은 땀 흘림 : 땀을 쉽게 흘리거나 과도하게 흘리는 사람은 콜린성 두드러기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아세틸콜린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환자 :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 습진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 땀을 흘리는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은 체온 상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스트레스 : 정서적 스트레스는 체온 상승과 발한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민감한 개인에게 잠재적으로 콜린성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 어떤 경우에는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이러한 음식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환경 : 더운 날씨나 뜨거운 샤워 등 덥고 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땀이 나고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 : 일부 약물은 개인이 부작용으로 콜린성 두드러기를 경험하기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 월경이나 임신 중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는 체온에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 민감한 사람들에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콜린성 두드러기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누가 이를 경험할지 예측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드러기 형성

아세틸콜린이 방출되면 혈관이 확장되고 땀에 반응하여 히스타민이 방출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에 작고 가려운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증상

두드러기는 종종 작고, 붉거나 피부색이며, 심하게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가슴, 등, 팔과 같이 땀을 많이 흘리면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에 나타납니다.

 

지속기간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발생 직후 나타나며 약 30분에서 1시간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종종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집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건강 위험과 관련이 없지만 가려움증과 불편함으로 인해 성가실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관리하고 두드러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히스타민제뿐만 아니라 유발 요인을 관리하고 증상 발생을 줄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많기 때문에 자가 진단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 진단이 필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될 수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일부 개인은 완화 경험을 하거나 증상이 덜 빈번하거나 또는 점점 더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콜린성 두드러기가 저절로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효과적으로 대처한다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