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이란?
30~50세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발병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수근관 내에 압력이 증가하여 수근관 내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손목터널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스빈다. 스마트폰을 오래 잡고 있으면 손가락과 손목에 무리가 가고, 힘줄이 부어올라 수근관이 좁아져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관절염에 좋은 보스웰리아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당뇨병, 갑상선 기능부전, 류마티스 관절염 등 기저질환의 원인으로도 발생하며,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망치 사용 같은 반복적이고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작업, 잘못된 자세의 키보드 사용 등이 원인이 됩니다.
갱년기, 폐경기 여성의 경우 뼈와 연골이 갑작스럽게 약해져 여성이 남성에 비해 5배 정도 더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관절염에 좋은 MSM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손가락 일부에 무감각, 작열감, 저림,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감각과 저림을 동반한 따끔거림, 쑤시는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방치를 하게되면 밥을 먹을 때 젓가락질, 단추를 잠그는 것도 어려워지고 팕꿈치, 어깨, 목 등 연관 부위도 자세가 불안정해집니다.
✅ 관절염에 좋은 MSM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신경 기능 검사와 초음파, 간혹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팔렌검사나 손목터널증후군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손목터널증후군을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기 진단방법으로는 틴넬 진단과 팔렌 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 틴넬 검사
엄지와 검지를 붙이고 안쪽으로 살짝 구부렸을 때 손목에 튀어나오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렸을 때 통증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 가능성이 있습니다.
▶ 팔렌 검사
양쪽 손등을 서로 맞대로 손목을 굴곡시킵니다. 정중 신경에 통증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방법에는 진통제 복용, 부목 착용, 수근관 내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을 완화하고 손목의 압막을 줄여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손목 휴식 부목사용, 경구 약물치료, 주사요법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방치하거나 일차적인 치료 방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손목 인대를 잘라주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은 횡수근 인대를 잘라 손목터널을 넓혀주어 정중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주는 방식입니다. 피부 절개에 따라 개방성과 관절 경적 방법 두가지입니다.
치료방법은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