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커피를 만드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원두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원두는 독특한 맛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원두의 이름은 재배되는 지역의 이름을 따서 지어지게 됩니다.
아라비카
- 아라비카 원두는 종종 최고 품질의 원두로 여겨집니다.
-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브라질, 케냐 등의 나라에서도 해발 2000-6000피트 사이의 높은 고도에서 자랍니다.
- 아라비카 콩은 과일향, 꽃향, 견과류 향을 포함한 다양한 맛과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스페셜티 커피는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합니다. (스페셜티 커피란 지리, 기후, 생산지 등의 특별한 환경에서 자란 커피 중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평가를 거쳐 기준 점수 80점 이상을 받은 우수한 등급의 커피를 말합니다.)
- 로부스타 콩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낮고, 덜 쓰며, 산성이 강합니다.
- 케냐AA는 꽃향기와 과일향이 강하고 산미가 높다.
- 애티오피아의 예가체프는 베리와 초콜릿 향과 맛이 난다.
- 아라비카 원두는 재배 지역의 기후 및 토양 등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지니며, 로스팅 방법에 따라서도 풍미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로부스타
- 로부스타 콩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프리카 같은 나라들에서 해발 2000피트 이하의 낮은 고도에서 자랍니다.
- 아라비카 콩과 비교하여 카페인 함량이 높고 더 강하고 쓴 맛, 풍부한 바디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쓴맛과 단맛이 동시에 느껴지며 크리미하면서 진한 향이 납니다.
- 적절하게 로스팅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쓴맛이 많이 납니다.
리베리카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보다 덜 흔하며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카리브해에서 자랍니다.
- 고유의 과일향과 꽃향기가 나며 독특한 맛으로 여겨지고 목질적이고 스모키한 맛에서부터 흙빛과 견과류 맛까지 다양합니다. 크게 부드럽거나 단맛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엑셀사
- 엑셀사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 신맛이 나는 독특한 맛임 과일 향과 매운 맛이 납니다.
- 아라비카나 로부스타만큼 널리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커피 원두 종류의 선택은 커피의 향과 맛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커피 혼합물은 아라비카 원두와 로부스타 원두를 혼합하여 그 맛과 카페인 함량의 균형을 맞춥니다. 커피 전문가들은 각 원두 종류의 독특한 특성을 높이 평가하고 특정 지역과 품종과 관련된 독특한 맛을 추구하여 단일 원산 커피를 찾는 편입니다.
반응형